1. 간판은 식당의 거의 모든 것을 말해준다.
미식가들은 간판으로 식당의 수준과 환경을 70% 이상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렇다고 좋은 식당 간판의 구체적인 공통점이 많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나쁜 식당에는 공통점이 꽤 많다. 예를 들어 식당 이름이 지나치게 말장난에 치우쳐 있다고 치자.
음식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그보다는 술에 탐닉하는 젊은 사람들의 기분 전환에 더 관심이 많은 식당이라는 뜻이다.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데만 치중해 간판이 지나치게 화려한 경우도 마찬가지다.
해당 음식점의 장르와 음식점명, 외관에 일관성이 없는 경우도 피하는 것이 좋다.
한정식집이라는 데, 크고 눈에 띄는 영어로만 'Kim's Korean Restaurant'라고 돼 있다면?
이 식당에서는 어설픈 퓨전 요리에 지나치게 자부심 강한 조리사와 주인을 만날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가격도 꽤 비쌀 것이다. 업종에 잘 맞는 식당 이름과 소박한 간판, 여기에 오랜 연륜이 느껴지면 십중팔구 좋은 식당이다.
2. 메뉴판은 식당의 얼굴이다.
일단 자리에 앉으면 메뉴판을 유심히 보라. 종업원이 건네준 것도 좋고, 벽에 붙은 것도 상관없다.
메뉴판의 형식을 보라는 것이 아니라 메뉴를 유심히 관찰하라는 뜻이다. 메뉴의 일관성이 가장 중요하다.
중국집에서 냉콩국수를 한다면 중국 요리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물론 해당 식당의 고충은 이해할 만하다.
손님을 한 사람도 놓치지 않고 싶은 욕심에서 저지른 일이다. 그러나 중국 식당은 맛 있는 중국 음식으로 승부해야 한다.
메뉴가 적을수록, 그리고 오래 된 집일수록 전문성이 있는 집이다. 물론 메뉴가 많은 집 가운데서도 좋은 식당이 많다.
그러나 이 경우도 메뉴의 통일성은 있어야 한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가격이 최고로 중요한 것은 아니다.
식당 선택에서 중요한 변수가 될 수는 있을지언정 식당의 수준이나 품질 등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지 않는다.
비싸다고 다 괜찮은 것도 아니고, 싸다고 다 엉망인 것도 아니다.
3. 인터넷이 제공하지 않는 정보를 확인하라.
간판이나 메뉴는 해당 식당에 가지 않고도 확인해볼 수 있는 세상이 됐다.
인터넷을 통해서다. 블로그나 카페, 지역 정보 등을 뒤져보면, 단순한 문자 정보가 아니라 사진이나 심지어 동영상도 넘쳐난다.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식당을 선택한다고 실패 확률이 크게 낮아지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도 인터넷 식당 정보는 해당 정보를 제공한 이의 취향이나 수준을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문제다.
신뢰할 수 없는 증인의 제보로 수사를 결론지을 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꾸준히 접해서 정보 제공자를 어느 정도 이해한 경우에만 해당 정보를 활용해야 한다.
실제 식당에 들어가면 인터넷에서 확인할 수 없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내부 장식과 손님 응대 방식, 그리고 종업원의 태도 등 눈에 보이고, 귀에 들리는 모든 것이 유용한 정보다.
화려한지 여부는 결코 중요하지 않다.
실내건, 종업원이건 당당하면서도 손님을 배려하는 태도가 엿보이면 가장 이상적이다.
못 미쳐도 안되지만, 지나쳐도 곤란하다.
음식점 분위기나 손님과 관계없이 주인이 개인적인 소장품을 쌓아둔 곳이라면 음식으로 높은 평가를 받기는 어려운 식당이다.
반면 종업원이나 주인이 음식이나 음식을 먹는 방법에 대해 지나치게 손님을 교육시키려 드는 곳도 별로다.
이런 곳은 인터넷이나 구전 홍보를 통해 실력에 비해 과대평가된 곳일 가능성이 많다.
이런 정보를 통해, 적어도 최악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면 주문을 하자. 주요 용의자들을 제외한 후에라야 범인을 추정하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