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계탕·장어구이·콩국수 등으로 기력 보강 함께 해야
[쿠키 건강] 초복이다. 복날을 맞아 S라인 몸짱녀 도윤희 씨(가명‧여‧회사원‧29)는 새로운 고민이 생겼다.
여름휴가 때 해변에서 비키니 몸매를 뽐내려고 열심히 채소 위주 식단으로 다이어트를 해왔는데
삼계탕 회식 때문에 비상이 걸린 것이다.
그렇다고 단체회식에 혼자만 쏙 빠질 수도 없고 배 아프다며 핑계를 대자니 양심에 찔리고 그야말로 사면초가다.
한 숨만 푹푹 쉬고 있었는데 옆 부서에 있는 후배가 고민을 알아챘는지 말을 걸어왔다.
삼계탕 한번 먹는다고 살찌는 것은 아니니까 먹으라고. 오히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다이어트에 신경 쓰는 여성의 경우 기력이 쉽게 떨어지는 여름일수록 건강을 상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다가는 건강은 물론 몸매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지행한의원 정지행 박사의 도움말로 다이어트에도, 건강에도 모두 도움 되는 여름 보양식을 알아봤다.
◇삼계탕 = 아미노산 풍부하고 지방 적어
삼계탕에는 인삼이나 황기, 밤 ,대추, 은행 등이 다양하게 들어가는데 이러한 약재들이 여름철 떨어진 기력을 보강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며 여름철 차가워지기 쉬운 속을 따뜻하게 해 체력 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기력이 떨어지면 본능적으로 단 맛이 있는 탄수화물이 당기는데 먹고 나면 당장은 기운이 보강되는 것 같지만
칼로리 축적이 많아 다이어트에는 실패하기 쉽다.
삼계탕에 쓰이는 영계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맛도 담백하다.
◇장어구이 = 고단백 스테미나 식품
고단백 식품이며 비타민 A‧B‧E군이 풍부하며 칼슘, 인, 철분, 등 무기질도 풍부해 예전부터 보양강장식품으로
인기가 좋은 스테미나 식품이다. 고혈압‧비만 등 성인병 예방과 항암효과, 노화방지, 피부미용 등에도 좋다.
허약체질, 양기부족, 대하, 하혈 등 속이 허할 때, 각종 충으로 위장이 아프거나 신물이 올라오는 것을 다스린다.
단 장어의 성질이 차기 때문이 속이 찬 사람이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