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피 날때 응급치료
  • 2009-08-28
정윤희

 




비중격 지압ㆍ소금물 마셔야



코피가 날 때 응급치료는 아무리 가벼운 출혈일지라도 침착하게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약간 높여준 다음 콧구멍을 탈지면으로 막고 눈썹 밑 비근부(鼻根部 콧날)를 차게 합니다.


 비근부를 세게 잡으면 더욱 좋고 특히 출혈이 언제까지 멈추지 않을 때에는 코를 강하게 압박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코피는 삼키지 말아야 합니다. 피를 삼키면 후에 기분이 몹시 나빠지고 검붉은 피를 토하게 되거나 배가 아프게 됩니다.

고령자나 고혈압인 사람이 갑자기 코피를 심하게 쏟으면 목덜미에는 얼음베개를,


코에는 얼음주머니를 대고 안정시켜야 하며 바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평소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은 코를 풀 때 한쪽씩 코를 누르고 귀에 핑하고 울리지 않도록 가만히 풀어야 합니다.


 양쪽을 동시에 또는 쨍쨍 울리게 푸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후추, 겨자, 생강, 고추, 초콜릿, 커피 등 자극적 음식을 즐겨 먹으면 코피가 나오기 쉽습니다.


 코피를 멈추기 위한 지압법으로는 콧날 중간 좌우를 손가락으로 눌러 비중격을 잠시 지압합니다.


환자의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바짝 쳐든 후 왼손을 환자의 이마에 대고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 환자의


뒷머리 중앙의 오목한 곳, 즉 아문혈을 지압합니다.

지압할 때의 방향은 엄지손가락 끝이 두정부로 향하게 하며 약간 굵은 실로 가운데 손가락의 둘째 관절을 꼭 맵니다.


오른쪽 콧구멍에서 피가 나면 왼쪽 가운데 손가락을 매고 왼쪽 콧구멍에서 피가 나면 오른쪽 가운데 손가락을 맵니다.


 두 콧구멍에서 다 피가 난다면 양쪽 가운데 손가락을 모두 매면 됩니다.

코피를 멈추게 하는 민간요법으로는 소금을 조금씩 먹거나 소금물을 마십니다.


이는 혈액 속의 염분의 농도를 더하여 피를 멎게 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뿌리를 즙을 내어 마시거나 여기에 소금을 약간 타서 마십니다.

이외에도 찹쌀을 노랗고 검게 볶아 가루를 만들고 이것을 매일 3회 식후마다 따끈한 물로 8g씩 복용하는 요법,


 생지황입과 쑥잎 그리고 측백나뭇잎을 말려 함께 가루를 내어 복용하는 요법, 생파 줄기로 코를 막는 요법,


 약솜에 참기름을 묻혀 콧구멍을 막는 요법, 연뿌리 즙을 코에 떨어뜨리거나 솜에 적셔 콧구멍을 틀어막는 요법,


쑥잎을 태워 가루를 만들고 이것을 따끈한 물로 복용하거나 약솜에 묻혀 코에 틀어막는 요법,


살구씨 가루를 참기름에 개어 콧구멍을 막는 요법, 머리카락을 태워 가루를 만들어서 콧구멍에 불어 넣어주는 요법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