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사 70% "장외파생상품 거래 안한다"
(연합뉴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상장사들이
장외파생상품 거래를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한국금융투자협회가 국내 500대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파생상품 이용현황을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 339개사 중 29.8%인 101개사만이 장외 파생상품을 거래하고 있다고 답했다.
거래기업은 작년의 35.5%에 비해 5.7%포인트 급감했다.
장외파생상품을 거래하지 않는 기업은 238개사였다. 사유는 거래 불필요(26.9%), 장내거래로 충분(18.9%), 적절한 상품의 부재(18.1%) 등을 들었다.
장내파생상품 거래기업은 25.1%로 전년(22.0%)보다 상승했다.
특히 통화상품 이용비중은 69.4%로 작년보다 11.5%포인트 높아졌다.
하지만 장내파생상품을 거래하지 않는 사유로 적절한 상품의 부재를 꼽은 기업은 22.4%로 작년보다 4.6%포인트 높았다.
최규윤 파생상품서비스본부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파생상품 시장의 변동성이 심해져
장외파생상품 이용비율이 줄었다"며 "적절한 상품이 없어 거래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늘어
맞춤형 신상품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장내파생상품은 주가지수선물처럼 정해진 거래소를 통해 거래가 이뤄지는 상품이고,
장외파생상품은 통화스와프처럼 매매 당사자들 간 협의를 통해 거래되는 상품이다.
파생상품 거래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의구심이 늘었다. 파생상품 거래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업은
작년(63.0%) 대비 3.7%포인트 하락한 59.3%에 그쳤다. 거래목적은 '위험 회피'와 '투자 목적'이 각각 82.6%와 17.4%로 나타났다.
또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파생상품 거래비율이 낮았다. 시가총액 100위 내 기업은 48.6%가 파생상품을 이용했지만,
101~200위의 이용비율은 35.3%, 201~300위는 24.6%, 301위 이하는 20.0%로 파악됐다.
전체 응답기업 중 리스크관리 시스템 보유비율은 44.8%로 작년보다 0.9%포인트 늘었다.
금융권 32개사 중 84.4%, 비금융권 307개사 중 40.7%가 리스크관리 시스템을 보유했다.
파생상품 거래 시 애로사항으로는 장외거래의 경우 거래비용 과다(19.8%)가 가장 많았으며,
장내거래의 경우 모니터링 능력 부족(18.8%)이 가장 많이 꼽혔다